회계원리 알아야할까? 회계 업무 경력
회사생활을 한지는 8년차, 재무회계팀에서 근무한 경력은 5년 정도 되는 사람이 겪어본 회계 업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재무회계 경력, 어떤 일을 할까요? 회계업무는 어떤 형태의 회사에 들어가느냐에 따라 다르기도 하고, 회사의 규모에 따라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확실한 건 경력다운 경력을 쌓아야 한다는 것이에요. 어떤 업무를 하며, 어떤 업무 경력을 쌓는 게 좋은지 한번 이야기 해볼게요.
재무회계 어떤 형태의 회사에 들어갈까?
일반법인 vs 세무사사무실
일반 법인은 하나의 법인 즉, 내가 속해있는 회사 한 곳만을 관리해요. 재무회계 업무는 가정과 비교해보면 살림을 맡아서 하는 것과 같은데요. 일반 법인은 우리 회사의 살림을 담당하는 거죠. 그래서 우리 회사의 거래의 기록(전표 생성), 재무제표 작성, 각종 회계 서류 관리, 세무신고 등 회사가 운영되기 위해 필요한 일과 돈에 관한 모든 것을 관리하게 돼요. 세무사 사무실에서 일하면 세무업무의 비중이 높은 반면, 일반 법인에서 일을 하면 일반 재무회계팀에서 하는 모든 업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일반 법인에 들어간다면 회사의 규모 및 재무회계 업무 경력에 따라 연봉과 대우가 달라 지기 때문에 제대로 된 회사에서 회계 업무 경력을 쌓으시는 게 중요해요.
세무사 사무실은 나에게 할당된 다수의 회사를 관리하게 돼요. 그 회사의 회계담당자에게 관련 자료를 받아 세무 업무를 중심으로 관리하게 되는데요. 세세한 기장 업무를 한다기보다는 세무신고를 위한 기장 업무를 하게 되어서 일반 법인에서 하는 것처럼 일정한 기준에 맞춰서 전표 생성을 하나하나 하지는 않아요. 업무를 세무업무 중심으로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일반 법인에서의 업무 흐름과는 업무 방식이 약간 다르고, 나에게 할당되는 회사의 규모에 따라 배울 수 있는 부분이 한정적일 수 있어요. 물론 큰 법인을 담당해서 법인세 업무를 업무를 해본다면 일반 작은 법인에서 일하는 것보다는 도움 되는 경력을 쌓을 수도 있어요.
어느 곳이 좋다고 말씀드리긴 어렵고,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을 것 같아요. 저의 경우는 일반 법인에서의 회계업무가 잘 맞았어요. 세무사 사무실에서의 업무는 아무래도 나의 회사가 아닌 다른 사람의 회사를 관리하는 업무라 내부 사정을 세세하게 파악하며 업무를 하기 어렵고, 세무업무에만 집중이 되어있다 보니 일반 법인에서 하는 다양한 업무 경험을 하지 못하는 부분이 아쉽더라고요.
그리고 보통 한 회사에서만 쭉 일하는 건 웬만큼 좋은 회사가 아니고서야 어렵기 때문에 개인 회사, 자체 기장을 하지 않는 회사에서 첫 단추를 꿰는 건 비추할게요! 다른 많은 회사에서도 써먹을 수 있는 정도의 업무를 하는 곳에서 일하시고 경력을 쌓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재무회계 업무, 일반 법인 재무회계팀은 어떤 일을 할까?
저의 경우는 첫 회사에서의 경력이 소위 말하는 물 경력에 가까워서 이직을 할 때 조금 어렵게 한 편이었어요. 그래서 회계업무로 첫 경력을 쌓으시려는 분들이라면 어떤 일을 하는지 잘 확인해보고 입사하시길 권해드리는 거랍니다. 재무회계 업무는 어떤 일인지 한번 살펴볼게요.
재무
회사 규모가 크다면 재무팀, 회계팀이 분리되어 있거나 분리되어 있지 않더라도 파트를 나눠서 업무를 맡게 되는데요. 재무 업무는 크게 자금을 관리하는 업무라고 볼 수 있어요. 자금과 관련한 자금 일보 작성, 자금 집행, 자금 조달에 관한 업무를 담당해요. 회사의 규모가 크다면 관리하는 자금의 규모도 크고, 자금 조달, 금융상품 관리에 대한 업무 비중도 클 수 있어요. 또한 수입, 수출을 하게 된다면 외화업무도 담당할 수 있답니다.
회계
회계업무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회계분야로 업무를 한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접하게 되는 업무일 것 같은데요. 회계 erp를 통한 전표 생성부터 매입/매출 관리, 결산을 진행하고 최종적으로는 재무제표를 생성하는 업무를 하게 돼요. 회계 업무의 모든 과정들은 재무제표 작성의 기초가 되기때문에 올바른 기준에 맞춰 정확하고 일관되게 처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전표 생성, 월/분기/연 결산, 매입/매출 관리, 경비관리, 재무제표 생성, 회계감사 대응 등의 업무를 하게돼요.
세무
세무업무는 재무+세무 업무를 하거나 회계+세무 업무를 하거나 재무+회계+세무 모두를 하는 경우로 구분될 수 있어요. 일반 법인에서 하는 세무 업무라고 하면 크게 부가가치세 신고, 법인세 신고, 원천세 신고를 꼽을 수 있는데요. 원천세 신고는 인사팀에서 하는 경우가 많고 일반적이라면 부가가치세 신고, 법인세 신고 업무를 하게 된다고 보시면 돼요. 웬만하면 부가가치세 신고를 직접 하는 회사에 입사하셔서 직접 신고업무를 경험해보시는 게 좋고요. 법인세의 경우는 규모가 크다면 재무회계팀 직원이 세무조정도 직접 하고 회계법인과 함께 일을 하더라도 관여하게 되는 부분이 많은데 규모가 작다면 법인세 부분에서는 많이 경험해보지 못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법인세 업무를 다뤄봤던 경력이 있다면 좋은 경력으로 인정을 해주는 편이에요
재무회계 업무를 어느 정도 능력을 인정받으면서 해보고 싶은 분들은 기본적으로 일반 법인, 자체 기장, 더존(smart-a, i-cube), sap 정도의 회계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곳, 직접 부가가세 신고를 하는 곳에서 시작하면 좋아요. 회계 업무의 경우에 업종은 도소매업종이나 제조업이 많은 편이며 제조업의 경우는 원가업무를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경력 쌓기에 좋을 수 있습니다. 규모가 조금 큰 회사여서 자회사가 있는 구조라면 연결회계, 회계감사, 공시 업무 등으로도 발을 넓힐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아요. 회계 업무를 제대로 해보고 싶고 인정받는 경력을 쌓아나가고 싶은 분들은 꾸준한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회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다던가 회계 실무 강의를 듣는다던가 하면서 계속해서 공부하고 나만의 경력을 쌓아나가신다면 재무회계 분야에서 인정받고 대우받으면서 일할 수 있답니다. 저와 함께 재무 회계 업무를 하시는 모든 분들 응원하면서 이 글을 마칠게요!
'작은타이탄의 알쓸신잡' 카테고리의 다른 글
60대 맹장염 초기증상(충수염) 수술 후기 (0) | 2022.01.18 |
---|---|
정수기 필터 셀프교체 주의사항 sk매직 직수정수기 필터교체하기 (0) | 2022.01.17 |
5g lte 알뜰요금제 변경, ktm 모바일을 선택한 이유 (0) | 2022.01.16 |
법인 주소변경/본점이전 등기 셀프 (0) | 2022.01.15 |
인천 이음카드 가맹점 찾기, 본인인증 없이 발급받는 법 (0) | 2022.01.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