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타이탄의 알쓸신잡

법인 주소변경/본점이전 등기 셀프

by 작은타이탄 2022. 1. 15.

법인 주소변경/본점 이전 등기 셀프

법인은 본점을 이전하거나, 대표이사 주소 변경 등의 법인 등기부등본상의 내용이 변경될 일이 생기면 등기 변경 신청을 해줘야 하는데요. 법무사 사무실에 맡기면 물론 편하지만 셀프로도 충분히 하실 수 있는 부분이라서 제가 직접 진행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법인 셀프 등기 주소변경 방법을 안내드려보려고 해요. 법인 주소변경 등기의 경우는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하는 경우라서 이번 기회에 익혀두시면 법인 본점 이전 셀프등기도 문제없으실 거예요!

 

법인 주소변경 셀프 등기는 인터넷을 통해서 신청서를 작성한 후 구비서류를 챙겨서 관할 등기소에 제출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서류가 생각보다 챙겨야 할 게 많아서 이 부분만 꼼꼼히 챙겨가신다면 한 번에 신청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인터넷 등기소 첫 화면

 

 

법인 셀프 등기 주소변경(본점 이전) 첫 번째, e-form 작성하기

 

먼저 법인 본점이전 셀프 등기를 진행하시기 위해서는 [인터넷 등기소]에 들어가셔서 e-form을 작성해주셔야 하는데요. 화면과 같이 인터넷 등기소에 방문하여 로그인하신 후 법인등기 → e-form 신청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안에 있는 내용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내용에는 법인 정보, 등기변경 사유(본점 내/외 이전 등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등록세 및 등기신청 수수료 납부까지 이 화면을 통해서 진행하실 수 있어요.  http://www.iros.go.kr/PMainJ.jsp

 

인터넷 등기소 e-form 신청화면

e-form 신청서 작성 후 위택스를 통해 등록세/면허세 납부까지 완료하시면 이제 서류를 준비해주시면 되는데요. 이제 법인 셀프 등기 주소변경 서류를 안내해드릴게요. 만약에 법인 셀프 등기 관련 서류 안내 및 신청서 작성 시 궁금하신 사항은 등기민원 콜센터(고객센터)를 통해 문의를 하실 수 있는데요. 등기민원 콜센터는 1544-0773으로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해주신답니다. 

 

 

 

법인 셀프 등기 주소변경(본점 이전) 두 번째, 구비서류 
  1. 정관 사본
  2. 본점이전 결정서
  3. 본점 이전 신청서(인터넷 등기소 e-form)
  4. 등록/면허세 납부확인서
  5. 등기신청 수수료 영수필 확인서
  6. 대리인 신분증, 개인 도장, 위임장, 재직증명서, 법인인감도장

 

저희 법인의 경우는 사내이사가 3인 미만이었으며, 관할 내 이전이라는 점 참고해주시고요, 각 구비서류별로 주의해야 할 사항 함께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정관 사본

정관 사본의 경우는 맨 앞장에 원본대조필 도장과 법인인감을 날인해주시고요, 각 장마다 간인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본점 이전 결정서

양식은 자유이고, 역시 서류에 법인인감을 날인해주시면 됩니다. 단, 이사가 3인 이상일 경우에는 공증받은 이사회 의사록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본점 이전 신청서

인터넷 등기소에서 작성한 것을 출력하시면 되고, 날인하는 부분이 있으면 날인하시면 됩니다.

 

등록/면허세 납부확인서 및 등기신청 수수료 영수필 확인서

인터넷 등기소에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대리인 방문 서류

보통은 대표님이 직접 가시지 않기 때문에 대리인 방문 서류도 함께 준비해주셔야 하는데요, 만약 본인이 가신다면 본인 신분증을 준비해주시고요, 대리인 방문이면 대리인 신분증, 개인 도장, 위임장, 재직증명서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법인인감도장

법인인감도장의 경우는 각 서류마다 날인을 빠짐없이 해주셔야 하는데 혹시 등기소에서 누락사항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져가 보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법인 등기변경 구비서류를 잘 체크하셔서 관할 등기소 방문 후 제출해주시면 완료입니다. 서류만 문제가 없다면 등기신청 후 일주일 안으로 처리가 완료된답니다. 처음 준비하신다면 뭐가 뭔지 헷갈리실 수 있는 부분인데 한번 해보시면 별로 어렵지 않다고 느끼실 거예요. 자세한 문의사항은 등기민원 콜센터(1544-0773)를 이용해주시고요. 모두 법인 셀프 등기변경(주소이전) 잘 끝마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