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타이탄의 알쓸신잡

오미크론 코로나 확진자 재택치료 후기

by 작은타이탄 2022. 3. 11.

오미크론 코로나 확진자 재택치료 괜찮은가?

저는 3/4 신속항원검사 양성 -> pcr 검사로 확진이 되었습니다. 재택근무를 하고 있어 외부 접촉은 거의 하지 않는 편이라 동선이라고 한다면 집 앞 마트 정도이고 얼마 전 일 때문에 동대문을 방문한 일이 있는데 의심 가는 곳은 동대문입니다. 동대문에서 마스크를 벗지 않았고 집에 와서 손 소독을 마친 상태에서도 걸렸다는 것은 동대문에서 사 온 물체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 하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생겼을 당시부터 근 2년간 출퇴근을 하고 더 많은 외부 접촉이 있었음에도 안 걸렸는데 이번에 이렇게 쉽게 걸리는 것을 보니 오미크론은 정말 확산세가 심하다고 느껴졌고, 정말 운나쁘면 쉽게 걸리겠구나 싶었습니다. 

 

확진 후 저의 확진 문자를 가지고 부모님이 pcr검사를 진행했고, 다행히 음성이 나왔습니다. 잠복기로 추정되는 시기에 가족들과 밥을 먹었는데 다행히 옮겨지지않은 것 같습니다. 동거인의 경우 음성이 나올 경우 격리 의무는 없으며, 3일 이내에 pcr검사, 7일 차에 신속항원검사 or pcr검사(60대 이상은 pcr 진행)를 진행해야 합니다. 확진자는 죽은 바이러스균이 남아있어 3개월간 양성이 나올 수도 있다고 하여 따로 검사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소독하는 사람

오미크론 코로나 확진자 재택치료 후기

저는 제 방에서 재택치료를 진행했고, 병원에서 pcr검사를 받을 때 처방받아온 약 1주 치를 먹으며 생활했습니다. 그 당시 통증이 인후통이어서 관련 증상으로 약을 받았고, 인후통에 약이 큰 효과가 있지는 않았습니다. 인후통은 갈수록 아파지고 2-3일 후에 나아집니다. 

 

인후통에 좋은 약으로는 헥사메딘, 탄툼 가글 등이 괜찮다고 합니다. 그리고 열이 날 때는 이브로펜 계열의 약을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확진자가 되고 나면 근처 병원과 연계를 해주기 때문에 병원에서 연락을 주기도 하지만 급하면 직접 연락하여 추가 약을 받으시면 됩니다.(퀵 등으로 보내준다고 함), 방에 공기청정기를 틀어놓고 가습기를 틀어놓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재택치료 방 격리 시 필요 물건

1. 물 : 목이 아프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주면 좋은데 거실에 자주 나가면 안 좋으니 물을 많이 떠놓으시거나 생수를 구비해두시면 좋습니다.

2: 개별 쓰레기통 : 격리 해제 후 확진자가 쓴 쓰레기 등을 2번 밀봉하여 쓰레기를 배출하여야 합니다. 

3. 개별 소독제 : 화장실이 한 개일 경우 다녀갈 때마다 소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개별 소독제를 챙겨서 다니면 좋습니다.(소독용 에탄올 250ml+물 40ml 섞어서 사용)

4. 개별 세면도구, 수건 : 칫솔, 치약, 수건 다 방에다 두고 따로 사용합니다.

5. 일회용 식기 : 저의 경우는 일회용 식기를 구비해두고 있지 않은 상태여서 일반 그릇 사용 후 엄마가 마스크 끼고 개별 소독을 매일 해주셨습니다. 이 작업이 번거롭고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일주일은 일회용 식기를 주로 쓰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다행히 저희 가족은 재택치료 격리를 잘 지냈는데요, 아무래도 화장실이 하나일 경우는 쉽지 않더라고요. 제 친구의 경우도 혼자만 확진되었는데 격리를 했음에도 가족들이 모두 걸렸더라고요.. 워낙 확진자가 늘어가는 추세여서 어쩔 수 없겠지만 재택치료는 불안한 느낌이 있긴 합니다. 그럴수록 소독 철저히! 하시고 가족들도 격리기간 동안 마스크, 소독 철저히 지키시면 재택치료도 무사히 마치실 수 있을 겁니다. 모두 답답하시겠지만 가족들과 나의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서 격리기간 잘 지키시길 바랍니다.

 

격리 해제 후 방청소

코로나 바이러스의 경우, 7일 이상 사람 몸속에 살기 쉽지 않기 때문에 7일 이후에는 어느 정도 안전해졌다고 볼 수 있지만 추가 3일간은 조심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몸이 나아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저는 7일 이후 3일간 가족들과는 격리를 조금 더 할 예정이고, 7일이 지나고 추가로 3일이 지난다면 격리되었던 방 안에도 코로나 바이러스가 남아있을 확률은 거의 없지만 찝찝하니 환기를 시키고 사용하였던 옷, 침구는 새로 세탁을 해주었으며, 소독제로 사용했던 물건들도 한 번씩 닦아주었습니다. 그리고 쓰레기도 2차 밀봉하여 분리수거했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인천 신속항원검사 병원 검사후기 및 자가격리 지침

코로나 확진 지원금 신청방법과 오미크론 확진 증상 4일차

오미크론 확진자 격리해제 후 지침(증상 추가 : 후각, 미각을 잃어버린 자)

댓글